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차이점
암호화폐는 디지털 화폐의 한 형태로, 중앙 은행이나 정부에 의해 발행되지 않고,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여 거래를 보호하고 새로운 단위를 생성합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가장 잘 알려진 두 가지 암호화폐입니다. 그러나 이 두 가지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1. 출시 시기
비트코인은 최초의 암호화폐로, 2009년에 출시되었습니다. 반면에 이더리움은 훨씬 더 최근에 개발된 가상화폐로, 2015년에 출시되었습니다.
2. 목적
비트코인은 주로 전통적인 화폐의 대안이 되도록 설계되었고, 따라서 교환과 가치의 저장의 매개체가 되었습니다. 반면에 이더리움은 DeFi, 스마트 컨트랙트, NFT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블록체인입니다.
3. 블록체인 기술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모두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지만, 이더리움의 기술이 훨씬 더 강력합니다. 비트코인이 버전 1.0이었다면 이더리움은 2.0으로 그 위에 탈중앙화된 애플리케이션 구축이 가능합니다.
4. 스마트 계약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네트워크로 들어가는 CPU 파워를 사용하여 실행할 수 있는 컴퓨터 코드 (응용프로그램)를 저장할 수 있는 보다 정교한 구조입니다. 이더리움의 스마트 계약 기능은 계약과 계약을 자동화하는 방식으로, 합의가 이루어졌다고 할 때 실행될 것입니다.
5. 합의 메커니즘
비트코인은 보다 "전통적인" 작업 증명 (PoW)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 반면, 이더리움은 지분 증명 (PoS)을 활용합니다.
이러한 차이점들로 인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각각 다른 목적과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